본문 바로가기
그것이 알고싶다

커피의 용어 정리

by 불꽃남승현 2020. 3. 28.

안녕하세요. 불꽃남승현입니다! 커피의 용어를 쫙 정리해보겠습니다.

 

* 바리스타: 바리스타는 바 안에 있는 사람을 뜻합니다. 바리스타 하면 커피를 만드는 전문가입니다. 에스프레소 추출과 좋은 원두를 선택할 수 있어야 하며, 고객의 입맛을 만족시킬 수 있는 능력을 겸비해야 합니다.

 

*건식법: 커피체리를 수확한 후 펄프를 제거하지 않고 건조시키는 방법입니다. 건식법으로 수확한 커피를 내추럴 커피 또는 언워시드 커피라 합니다.

 

*습식법: 커피체리를 수확한 후 펄프를 제거하는 방식을 펄핑이라 하는데 펄핑을 한 후 파치먼트에 붙어 있는 점액질을 발효 과정을 통해 제거한 후 파치먼트 상태로 건조하는 가공법을 말합니다. 습식법으로 가공된 커피를 워시드 커피 또는 마일드 커피라 합니다.

 

* 다크 로스트: 오래 볶은 원두를 말하는데, 로스팅이 강해질수록 쓴맛이 증가하며 신맛은 감소합니다. 로스팅이 지나치게 강하면 당도가 거의 사라지게 됩니다. 로스팅이 진행될수록 생두의 수분은 감소하고 밀도와 무게는 감소합니다.

 

* 마이야르 반응: 생두의 반응과 아미노산 성분이 열로 인해 갈새으로 변하고 커피의 맛과 향을 생성하는 반응을 말합니다. 생두를 로스팅할 때 생두에 포함되어 있는 미량의 아미노산이 환원당인 카르보닐기, 다당류와 작용하여 갈색의 중합체인  멜라노이딘을 만드는 반응입니다. 이를 아미노 카르보닐 반응이라고 합니다.

 

* 모카: 예멘과 에티오피아에서 생산되는 최상급의 커피의 총칭에 해당됩니다. 또는 초콜릿이 들어간 음료에 붙이는 명칭이기도 합니다.

 

* 블렌딩: 서로 특성이 다른 2가지 이상의 커피를 혼합하여 새로운 향의 커피를 만드는 것입니다. 블렌딩을 잘하기 위해서는 원산지별 커피의 특성을 잘 이해하고 있어야 합니다.

 

* 카페라테: 에스프레소에 데운 스팀우유와 거품이 섞인 커피입니다. 우유는 지방이 많은 제품보다 담백한 맛이 나는 우유가 더 좋고, 카푸치노보다는 좀 더 많은 우유가 들어갑니다.

 

* 카페모카: 에스프레소에 초콜릿 소스나 시럽을 데운 우유를 넣고 휘핑크림을 얹힌 커피로, 달콤한 맛을 즐길 수 있는 커피입니다.

 

* 홀빈: 분쇄하지 않은 상태의 원두를 말합니다.

 

* 전유: 지방을 제거하지 않은 원래의 우유를 말합니다.

 

* 루왁커피: 사향고양이의 배설물 속에서 커피 열매를 채취하여 만드는 인도네시아 커피로, 독특한 향미로 인해 고가로 거래되고 있는 커피입니다.

댓글